1월의 꽃, 1월 일별 탄생화와 꽃말 31가지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1월의 꽃, 1월 일별 탄생화와 꽃말 31가지

by tlcb 2023. 1. 13.

1월에 무슨 꽃이 피겠나 싶겠지만 1월1일부터 31일까지의 31일간 1월의 꽃, 1월 일별 탄생화와 꽃말 31가지 특히 선물을 해야 할 때 참고해보시면 어떨까요?  꽃말에는 슬프고 부정적인 경우도 있지만 예쁘고 좋은 말만 기억해도 될 거에요.

 

1월의 꽃, 1월 일별 탄생화와 꽃말 31가지 

자신의 생일에 맞는 탄생화 그리고 소중한 사람의 생일에 그 날의 탄생화를 한두송이라도 넣어서 예쁘게 만들어진 꽃을 선물하는 것도 큰 의미가 있을 것 같습니다. 

1월의 꽃 

카네이션입니다. 눈이 내리거나 서리가 내리는 이 추운 1월의 날씨 그리고 1년이 시작되는 1월의 탄생화는 카네이션입니다. 어버이날의 꽃이라서 5월의 꽃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1월의 탄생화라고 합니다. 기본 꽃말은 깊은 사랑입니다. 

 

 

 

붉은 카네이션 : 어머니에의 사랑

노랑 카네이션 : 경멸 

핑크 카네이션 : 여성의 사랑, 아름다운 동작과 모습 

흰 카네이션 : 순수한 사랑, 나의 사랑은 살아 있어요. 

보라색 카네이션 : 긍지와 기품 

 

1월1일 탄생화 : 스노우드롭

꽃말은 희망과 위안, 위로입니다. 

원산지는 유럽에서 코카서스 산맥지역이며 늦가을부터 땅 속에서 뿌리를 내려 추위 속에서 꽃눈이 나오며 이른 봄 2~3월에 꽃이 핍니다. 옛날부터 사람들에게 겨울이 끝나간다는 소식을 전해주는 꽃으로 알려져 있어요. 스코틀랜드에서는 설 전에 스노우드롭 꽃을 본다면 다음해에 행운이 찾아온다고 합니다. 

 

당신은 인내심이 강하고 성실하며 합리적인 사람입니다. 

1월2일 탄생화 :  노란수선화 

꽃말은 사랑에 답하여, 한번 더 사랑받고 싶어, 나의 곁으로 돌아와줘라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추진력이 강한 운명을 타고 났다고 합니다. 수선화 꽃의 전체적인 꽃말은 자기애, 나르시즘입니다. 나팔수선화는 존경, 보답받지 못한 사랑, 입술연지수선화는 멋진 옷차림을 의미합니다. 

 

불가능한 것을 가능하게 만들 수 있는 힘을 갖추고 있는 사람이지만 어떤 선택의 기로에 서게 될 가능성이 많아 보입니다. 

 

또 다른 1월2일 탄생화는 동백입니다. 겸손한 아름다움, 잘난척하지 않는 우아함의 꽃말을 가지고 있어요. 

 

1월3일 탄생화 : 사프란

꽃말은 청춘의 기쁨, 후회없는 청춘, 환희입니다.  창포, 붓꽃과 일종으로 이 꽃의 암술을 말려서 사용하는 사프란은 세계에서 가장 비싼 향신료로도 유명합니다. 10월경에 연한 자주빛의 여섯잎이 달린 꽃이 핍니다. 

 

사프란의 종류가 수십종에 이르고 있는데 그 중 크로커스가 특히 1월3일의 탄생화라고 합니다. 이 꽃은 청춘의 기쁨 그리고 절망이라는 꽃말을 가지고 있어요. 

 

1월 4일 탄생화 : 하얀 히아신스 

꽃말은 차분한 사랑, 사랑하는 행복입니다. 

승부욕이 강한 사람이기는 하지만 여유롭고 상냥한 성향을 가지고도 있는 사람입니다. 

 

또 다른 1월4일 탄생화는 데이지이며 꽃말은 평화와 희망입니다. 

 

1월5일 탄생화 : 노루귀꽃

꽃말은 인내입니다. 주로 눈이 쌓이는 곳에서 꽃피우기 때문에 이런 꽃말을 가지게 된 듯 합니다. 봄을 알리는 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주변의 사람들에게 신뢰 받는 사람이지만 수동적인 성향이라 연애 또한 먼저 나서지 못합니다. 

 

1월6일 탄생화 : 흰제비꽃 

꽃말은 순진무구한 사랑입니다. 

제비꽃 그러면 보통 남색, 보라색을 떠올리기 쉬운데요, 그 중 흰색으로 피는 제비꽃이 1월6일에 태어난 당신의 꽃입니다. 내성적이며 우아하고 고상한 매력을 가지고 있지만 어떤 경우는 위험한 사랑에 빠질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또 다른 1월6일 탄생화는 조롱나무입니다. 4월에 잔꽃이 열립니다. 꽃말은 신비입니다. 

 

1월7일 탄생화 : 튤립 

여름에 피는 꽃으로 그 색깔이 너무나 다양하기 때문에 색깔별로 그 꽃말이 다릅니다. 붉은 튤립은 사랑의 고백, 진실된 사랑, 핑크튤립은 사랑이 싹틈, 성실한 사랑, 노란 튤립은 바라지 않는 사랑, 명성, 흰튤립은 잃어버린 사랑, 보라색 튤립은 불멸의 사랑이라는 꽃말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마도 여러번의 사랑을 하게 될 것입니다.  

 

또 다른 1월7일 탄생화는 히야신스이며 꽃말은 질투입니다. 

 

1월8일 탄생화 : 보라빛 제비꽃 

꽃말은 사랑입니다. 

사려깊고 지혜로운 사람으로 너무 승부에 연연해 하지 않을 듯 합니다.  봄이 되면 길가의 여기저기나 공원에서도 잘 볼 수 있습니다. 번식력이 강하고 다년생이라 작년의 그 곳에 올해도 피어 있을 것입니다. 

 

또 다른 1월8일 탄생화는 목련입니다. 꽃말은 자연에의 사랑과 지속성입니다. 

 

1월9일 탄생화 : 노란 제비꽃 

꽃말은 수줍은 사랑입니다. 

제비꽃 중에서도 노란 제비꽃은 우리가 보기 힘들 수 있어요. 보통은 고산지대에서만 주로 피어난다고 합니다. 용기와 사랑, 헌신의 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제비꽃의 꽃말은 겸허, 성실이며 보라색 제비꽃은 사랑, 정절, 흰제비꽃은 순수한 사랑, 노란 제비꽃은 수줍은 사랑, 전원의 행복, 핑크제비꽃은 사랑과 희망입니다. 

 

1월10일 탄생화 : 회양목 

꽃말은 참고 인내하고 견딤입니다. 

꽃이 두드러지게 보이는 식물은 아닙니다. 그래서인지 담백하고 욕심이 없는 느낌을 주게 됩니다. 하지만 쉽게 싫증을 내어 기회를 놓치게 될 가능성도 높아보이네요. 조금 더 참고 견디는 인내력이 필요합니다. 

 

또 다른 1월10일 탄생화는 프리지아이며 꽃말은 우아함, 천진난만입니다. 

 

1월11일 탄생화 : 측백나무 

꽃말은 견고한 우정입니다. 

1년 내도록 푸르른 측백나무를 탄생화로 가진 당신은 우정을 소중하게 여깁니다. 그리고 당신과 친구가 되고자 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당신은 그 중에서 변하지 않을 우정을 나눌 사람을 선택해야 할 것입니다. 

 

또 다른 1월11일 탄생화는 카네이션입니다. 이 꽃 또한 색깔별로 의미가 다르긴 하지만 기본 꽃말은 여성의 사랑, 어머니의 사랑, 아름다운 모습입니다. 

 

1월12일 탄생화 : 향기 알리섬 

꽃말은 뛰어난 아름다움입니다. 

어떻게 보면 냉이꽃과 비슷하게 생겨 애기냉이꽃이라 불리기도 합니다. 지중해 연안이 원산지로 흰색또는 자주색으로 꽃이 핍니다. 

 

또 다른 1월12일 탄생화는 금잔화입니다. 꽃말은 이별의 슬픔, 참고 견디는 사랑입니다. 

 

1월13일 탄생화 : 수선화 

꽃말은 신비, 자기애입니다. 

2월에서 4월에 꽃이 피는 구근식물입니다. 진하진 않지만 달콤한 향이 천연향료로도 이용되어 향수의 재료가 되기도 합니다. 독성이 있어 먹어서는 안되는 이 꽃을 탄생화로 가진 당신은 상처받는 것을 두려워 앞에 나서질 못할 수 있습니다. 

 

1월14일 탄생화 : 시클라멘 

꽃말은 내성적 성격, 질투, 배려입니다. 

따뜻한 마음을 가지고 있지만 오해받기 쉬운 성향의 사람일 수도 있습니다. 11월에서 3월까지 꽃이 피며 보라색, 분홍색, 빨간색, 흰색 등의 하트모양의 꽃을 피웁니다. 

 

1월15일 탄생화 : 가시 

꽃말은 엄격입니다. 

가시가 어떻게 꽃이 될 수 있을까 싶기도 한데요, 엄격한 성격의 사람으로 존경도 받을 사람이기는 하지만 그것이 지나쳐 너무 가혹하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1월15일이 생일인 사람에게 가시를 선물할 수는 없으니 또다른 탄생화인 온시듐을 보내시는 것을 좋을 듯 합니다. 

온시듐은 난초과로 긴 꽃줄기에 많은 갈색 무늬가 있는 노란 꽃이 대표적입니다. 꽃말은 청초함, 함께 춤을 추어요 입니다. 

 

1월16일 탄생화 : 노란 히아신스 

꽃말은 승부입니다. 

히아신스 중에서도 노란색을 띤 이 꽃을 탄생화로 가진 당신은 냉정하고 냉철한 리더타입의 사람입니다. 

 

또 다른 1월16일의 탄생화는 덴드로븀입니다. 난초과 식물로 약 천여종이 있습니다. 꽃말은 제멋대로인 미인, 화려한 매력입니다. 

 

 

1월17일 탄생화 : 수영 

꽃말은 친근한 정입니다. 

아마 그리 많이 들어본 적 없을 듯 한데요, 영어로는 Rumex라 부릅니다. 식용이나 약용으로 이용되어 왔다고 하네요. 이 꽃이 탄생화인 당신은 이지적이며 밝은 성격을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다만 사랑에 있어서는 우유부단할 수 있어요. 

 

또 다른 1월17일 탄생화는 호접란입니다. 꽃말은 청순, 행복이 찾아온다입니다. 그래서인지 우리나라에서는 선물용으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1월18일 탄생화 : 어저귀 

꽃말은 억측입니다. 

이또한 그리 대중적이지 못한 꽃이네요.  옛날에는 목화처럼 섬유로 만들기 위해 재배되었던 작물로 이 섬유는 주로 마대나 로프를 만들었다고 하며 아욱과의 식물입니다. 당신은 어쩌면 직접 묻는 게 아니라 혼자서 추측하고 억측만 하기 쉽습니다. 

 

이런 꽃을 선물로 보낼 수는 없을텐데요, 1월18일의 또다른 탄생화는 개나리입니다. 꽃말은 희망, 희망의 실현입니다. 우리가 봄이 시작되기전부터 전국 어디에서나 볼 수 있는 너무나도 예쁜 노란색 개나리꽃은 꽃말도 예쁘네요. 

 

1월19일 탄생화 : 소나무 

꽃말은 불로장생입니다. 

1년 내도록 아니 평생 푸르른 소나무는 우리나라 전국 어디에서나 볼 수 있으며 지조와 절개 그리고 몇백년은 거뜬하게 살아남기 때문에 불로장생, 장수의 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자체만으로도 충분히 멋있는 사람이지만 그것이 자의식 과잉으로 이어지게 된다면 문제가 되겠죠? 

 

또 다른 1월19일 탄생화는 조팝나무입니다. 이팝나무는 하얀 꽃이 피고 조팝나무는 노르스름한 꽃이 피는데요, 꽃말은 애교, 사랑스러움입니다. 

 

1월20일 탄생화 : 미나리 

꽃말은 천진난만입니다. 

먹기만 할 줄 알았던 이 미나리의 꽃은 1월 20일에 태어난 당신의 탄생화입니다. 샛노란 다섯개의 꽃잎을 일반적으로 자주 볼 수는 없겠지만 미나리아재비라 불리는 이 꽃을 탄생화로 가진 당신은 부귀에의 욕망과 자존심이 강합니다. 꽃말그대로의 천진난만함이 당신을 부귀와 승리로 이끌어주게 될 것입니다. 

 

 

 

또 다른 1월20일 탄생화는 라눙쿨루스라는 꽃입니다. 미나리아재비과의 꽃으로 어차피 같은 미나리 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관상용으로 키우고 있는데요, 기본 꽃말은 매력, 화려한 매력입니다. 붉은색은 당신은 매력이 넘칩니다, 보라색은 행복, 흰색은 순결, 핑크는 꾸미지 않은 아름다움, 오렌지색은 비밀주의, 노란색은 상냥한 배려입니다. 

 

1월21일 탄생화 : 담쟁이덩굴 (아이비)

꽃말은 우정입니다. 

담벼락을 타고 올라간 담쟁이덩굴 아이비는 아주 잘 자라는 쑥쑥 자라고 추위나 공해 등을 잘 견디어내는 식물입니다.  우애깊고 성실한 당신은 고집도 세서 그것이 애착이나 집착으로 발전할 수도 있습니다. 서로가 서로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사람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또 다른 1월 21일 탄생화는 로즈마리라고도 합니다. 로즈마리의 꽃말은 추억입니다. 

 

1월22일 탄생화 : 이끼 

꽃말은 모성애입니다. 

어떻게 이끼가 탄생화가 되는 것인지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하는데요, 이끼 또한 꽃을 피웁니다. 그렇기 때문에 번식도 하는 것이죠. 이끼는 그 주변을 모두 덮어씌우는 듯한 모습을 하고 있는데요 이처럼 당신도 온화하고 부드러우며 남의 눈에 띠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부드러운 당신은 사람들의 마음을 이끌어당길 것입니다. 

 

또 다른 1월22일의 탄생화는 안수리움입니다. 일산화탄소, 암모니아 가스제거 능력이 좋아 실내공기정화 식물로도 적합합 한 식물입니다. 꽃말은 정열입니다. 

 

1월23일 탄생화 : 부들 

꽃말은 순종입니다. 

연꽃이나 수련이 피는 곳에서 핫도그같은 것이 달려 있는 식물을 본 적이 있나요? 이것이 부들인데요, 1월23일의 탄생화는 이 부들입니다. 부들이 탄생화인 당신은 아마 차분한 성격은 아닐 듯 하네요. 하지만 그것으로 인해 오해를 받을 수도 있는데 꽃말이 순종이니만큼 남의 말에 무조건 따르라는 것은 아니지만 귀를 기울일 필요는 있을 것 같네요. 

 

또 다른 1월 23일 탄생화는 백량금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제주도와 홍도에서 자라는 상록소관목입니다. 꽃말은 음덕, 축하, 경사스러움입니다. 

 

1월24일 탄생화 : 사프란 

꽃말은 절도의 아름다움, 온화한 미소, 후회 없는 청춘, 환희, 지나간 행복입니다. 

최고급 향신료로 알려진 사프란은 알뿌리 식물입니다. 보통 보라색을 떠올리기 쉽지만 흰색도 있는데요 주변에서 자주 볼 수 있는 것은 나도사프란이라는 하얀색 꽃일 듯 합니다. 이 탄생화를 가진 당신은 절도를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의 주목을 받으면 그것이 스트레스가 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1월24일 탄생화는 만년청으로 꽃말은 장수, 모성애입니다.  

 

1월25일 탄생화 : 점나도나물 

꽃말은 순진입니다. 

이 또한 들어본 적 없는 식물인데요, 어린 잎은 나물로도 먹을 수 있고 우리나라에서도 전국 각지에서 자라고 있는 식물이라고 합니다. 이 점나도나물을 탄생화로 가진 당신은 좀 더 세상을 넓게 보려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순수한 당신을 이용하려는 사람이 아닌 사랑해 줄 사람을 알아보길 바랍니다. 

 

 

 

또 다른 1월 25일 탄생화는 프리뮬러, 양앵초입니다. 청춘의 시작과 슬픔, 청춘의 사랑을 꽃말로 가지고 있습니다. 

 

1월26일 탄생화 : 미모사 

꽃말은 예민한 마음입니다. 

민들레꽃과 비슷하게 생긴 꽃으로 자극을 주면 그 가닥가닥의 꽃이 반응을 보이기 때문에 예민한 마음이라는 꽃말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래서인지 솔직하고 예민하며 감수성이 뛰어난 당신은 어떤 경우는 심약한 면이 두드러져 보일 수도 있습니다. 그런 일이 있을 경우는 실망하고 낙담해서 의욕을 잃거나 하지 마세요. 그 또한 경험이 되는 것 뿐입니다. 

 

또 다른 1월26일 탄생화는 아마릴리스입니다. 꽃말은 자랑, 긍지입니다. 

 

1월 27일 탄생화 : 마가목 

꽃말은 게으름을 모르는 마음입니다. 

5~6월에 흰 꽃이 피는 마가목은 관상용으로도 약용으로도 쓰이기 때문에 들어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자신만만한 모습이 돋보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은 당신을 큰 일을 할 수 있는 사람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러니 당신은 남에게 자신의 역한 면을 보이지 않는 편이 좋을 듯 합니다. 

 

또 다른 1월 27일 탄생화는 플로메리아입니다. 하와이에서는 화환에 이 플로메이라꽃을 사용할만큼 향기가 좋습니다. 꽃말은 기품, 축복받은 사람입니다. 

 

1월28일 탄생화 : 검은 포플라 

꽃말은 용기입니다. 

이름은 검은 포플라이지만 꽃은 노란색으로 4월쯤 피게 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사시나무 떨듯이라고 할때의 그 사시나무가 바로 이 검은폴르라입니다. 주로 약재로 사용되고 있는 이 탄생화를 가진 당신은 아마 용기 있는 사람일 것입니다. 그래서 주변의 신뢰도 두터울 것입니다. 그러나 이것으로 너무 자신만만해하지는 마세요. 진정한 용기란 주변의 의견도 잘 들어주는 것이기도 합니다. 

 

또 다른 1월28일 탄생화는 스노플레이크입니다. 백합목 수선화과 식물로 은방울 수선화라고도 부릅니다. 꽃말은 순결, 더렵혀지지 않은 마음입니다. 

 

1월29일 탄생화 : 이끼 

꽃말은 모성애입니다. 

1월22일 탄생화와 마찬가지로 1월28일의 탄생화도 이끼입니다. 

어떻게 이끼가 탄생화가 되는 것인지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하는데요, 이끼 또한 꽃을 피웁니다. 그렇기 때문에 번식도 하는 것이죠. 이끼는 그 주변을 모두 덮어씌우는 듯한 모습을 하고 있는데요 이처럼 당신도 온화하고 부드러우며 남의 눈에 띠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부드러운 당신은 사람들의 마음을 이끌어당길 것입니다. 

 

또 다른 1월29일 탄생화는 금귤입니다. 낑깡이라고도 많이 불렸던 것인데요, 꽃말은 추억과 감사입니다. 

 

1월30일 탄생화 : 매쉬 메리골드 (칼렌듈라) 

꽃말은 반드시 오고야 말 행복입니다. 

국화처럼 생긴 이 매쉬메리골드는  더운 여름부터 초가을까지 꽃을 피웁니다. 꽃말은 너무 아름답습니다. 반드시 올 행복이라는데요 초초해하지 말고 차분하게 기다려 보세요. 그 행복은 당신 혼자만의 행복이 아닌 주변 사람들까지 모두 행복해지게 할 것입니다. 

 

 

 

또 다른 1월30일 탄생화는 무스카리이며 꽃말은서로 통하는 마음과 밝은 미래입니다. 백합과 구근식물롸 히아신스와 비슷합니다. 

 

1월31일 탄생화 : 노랑사프란 

꽃말은 청춘의 환희, 지나간 행복, 환희, 후회없는 청춘입니다. 

사프란 중에서도 노란사프란이 1월의 마지막날 31일의 탄생화입니다. 세상에서 가장 비싼 향신료 중 하나인 사프란을 탄생화로 가진 당신은 밝고 발랄하고 명랑할 것입니다. 슬퍼하고 비탄에 젖는 것은 당신의 몫이 아닙니다. 

 

또 다른 1월31일 탄생화는 튤립입니다. 튤립의 꽃말은 사랑의 고백, 진실된 사랑입니다. 다만 색깔별로 꽃말이 다른데요, 붉은 튤립은 사랑의 고백, 진실된 사랑, 핑크튤립은 사랑이 싹틈, 성실한 사랑, 노란튤립은 기댈 곳이 없는 사랑, 명성, 흰튤립의 꽃말은 사랑을 잃어버림, 보라색튤립은 불멸의 사랑입니다. 

 

1월의 꽃, 1월 일별 탄생화와 꽃말 31가지 날짜별로 보셨는데요, 당신의 탄생화는 무엇인가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