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슘 부족 증상 3가지와 효과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칼슘 부족 증상 3가지와 효과

by tlcb 2022. 7. 23.

어린아이부터 갱년기, 노년기 모든 사람들에게 꼭 필요한 영양소, 뼈와 치아 그러면 딱 떠오르는 영양소가 바로 칼슘 입니다. 그런데 이 영양소의 부족 증상 어떻게 나타나는지는 알고 계신가요? 크게 3가지로 칼슘 부족 증상 보면서 좀 더 세분화시켜 알아보며 과연 그 영양소가 우리 몸 속에서 어떤 효과 가져다 주는지까지 소개합니다. 

칼슘 부족 증상

칼슘 부족 증상 

 

 

 

1. 칼슘 효과 

 1-1. 치아와 뼈 형성 

 1-2. 근육과 신경활동

 

2. 칼슘 부족 증상 

 2-1.골밀도 저하

 2-2. 어린이 성장발달장애 

 2-3. 신경계 경련 

 

3. 칼슘 함유 식품 및 섭취량

 

1. 칼슘 효과 

인간의 뼈와 치아 형성에 대표적인 미네랄인 칼슘을 뼈를 튼튼하게 할 뿐 아니라 혈액순환가 근육수축과도 관계가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 몸 속에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는 미네랄이기도 한데 체내 칼슘량은 체중의 약 1~2%이며 그 대부분은 뼈와 치아에 존재합니다. 

 

1-1. 치아와 뼈 형성 

체내 칼슘의 대부분은 뼈와 치아의 에나멜질에 있는 인산칼슘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뼈 속의 칼슘량은 성장기에 증가에 20~30대에 절정이며 그 이후 계속 감소해 나갑니다. 따라서 성장기에 칼슘을 많이 섭취해서 기본적인 골량을 높여 두는 편이 중요합니다. 

 

1-2. 근육과 신경 활동 

칼슘 그러면 뼈와 치아만 생각하기 쉽지만 사실 혈액과 근육, 신경계에서도 칼슘이온으로 존재합니다. 이들은 혈액응고를 촉진시켜 출혈을 예방하고 근육 수축과 신경흥분억제에도 관여하는 영양소입니다.

골밀도 저하

2. 칼슘 부족 증상 

우리 몸 속에서 위와 같은 역할을 주로 맡고 있는 칼슘이 부족해지게 되면 뼈와 치아가 약해집니다. 그리고 신경과 근육의 흥분이 높아져 근육경련이나 전신경련 등이 발생하기도 하는데 좀 더 자세히 칼슘 부족 증상 나누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1. 골밀도 저하 

골세포는 오래된 세포를 녹여서 칼슘을 빼고 새로운 세포를 만들기 위해 칼슘을 섭취하는 사이클로 대사가 진행됩니다. 이렇게 골세포의 반복 대사로 뼈 밀도가 높아지고 강도가 유지됩니다. 

 

하지만 혈중 칼슘 부족 하면 칼슘을 보충하기 위해 골세포를 과도하게 녹여버리게 되어 골량이 감소하면서 골밀도가 저하됩니다. 

 

또한 칼슘 부족 증상 자체는 노화와도 깊게 관계가 있습니다. 폐경기, 완경기 이후 나이를 먹으면서 골흡수가 골형성을 웃돌게 되어 골밀도 저하로 연결됩니다. 

 

만성적인 칼슘 부족 증상 계속되면 골다공증과 골절의 위험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칼슘 부족 증상

2-2. 어린이 성장발달장애 

성장기 어린이, 청소년의 발육에 중요한 영양소인 칼슘은 키를 크게 하고 골량을 최대한으로 높여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그런데 이 시기에 칼슘 부족 증상 있으면 키가 크지 못하고 뼈가 약해 쉽게 골절이 될 수 있습니다. 즉 뼈의 발달장애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 시기의 대표적 칼슘 부족 증상 질환은 구루병으로 다리가 구부러지고 휘어지는 병으로 진행될 수도 있으며 치아 형성에도 문제가 될 수 있고 어린이의 경우는 영구치형성이 늦어질 수도 있습니다.

칼슘

2-3. 신경계 경련 증상 

칼슘 부족 증상이 뼈와 치아에만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부갑상선호르몬, 신장은 혈액의 칼슘 농도를 일정하게 지키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만약 칼슘 부족 증상 나타나게 되면 혈액 속의 칼슘 농도가 저하되면서 저칼슘혈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중증 저칼슘혈증의 경우는 손발의 감각장애, 근육통, 테타니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테타니란 대사불균형으로 인한 경련의 일종으로 손발의 근육이 규칙적으로 경련을 일으키고 후두 경련으로 호흡이 곤란해지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순환혈액 중의 칼슘과 칼륨, 마그네슘의 부족 증상 때문에 발생하는 가능성이 높습니다.

칼슘함유식품 녹황색채소

3. 칼슘 함유 식품 및 섭취량 

하루 섭취필요량은 남성과 여성 그리고 연령에 따라서 차이가 있습니다. 가장 많이 필요로 하는 시기는 역시 12~20세 전후이며  70세 이상에서도 하루 600mg은 필요합니다.

 

하지만 나이와 관계없이 1일 섭취권장량은 600mg이상, 가능하면 1,000mg 정도를 섭취하고 성장기 어린이와 청소년, 임산부, 폐경 이후 여성은 하루에 1,500mg 이상을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칼슘 함유 식품으로 대표적인 것은 역시 뼈채 먹는 잔생선인 멸치를 비롯해 우유와 치즈 등의 유제품과 시금치 등의 녹황색채소, 해조류를 들 수 있습니다. 

칼슘함유식품

칼슘 부족 증상 때문에 발생하는 대표적 질환인 골다공증 예방을 위해서는 위의 칼슘 함유 식품의 적극적 섭취가 중요한데 여기에 비타민D, K를 함께 섭취하면 더욱더 효과적입니다. 

 

비타민D는 칼슘의 체내 흡수를 도와 주기 때문입니다. 생선, 버섯, 소간, 계란노른자, 치즈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K는 채소와 콩, 유제품, 계란 등이므로 칼슘함유 식품과 많이 겹칩니다. 포인트로 잡고 적극적으로 섭취하도록 합니다. 

 

칼슘 부족 증상 및 섭취량과 함유식품 등을 정리해 보았는데요, 골다공증 등은 가서 검사를 하지 않으면 사실 알아차리기 힘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음의 자각증상을 확인해 보고 뭔가 의심이 간다 싶으면 검사를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대표적인 칼슘 부족 증상 사인은 근육과 전신의 경련, 몸의 저릿저릿한 증상, 기억장애, 심한 피로감, 피부 건조, 탈모, 습진, 골절, 충치 등이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