쇠뜨기 효능 및 먹는 법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쇠뜨기 효능 및 먹는 법

by tlcb 2022. 4. 25.

우리나라 전국 어디에서나 자생하는 어찌보면 잡초라고 그냥 보고 넘어갔을 쇠뜨기 라는 이 풀은 알고보면 아주 뛰어난 효능 가지고 있습니다. 과연 어디에 좋은 효과 가지고 있는지 먹는 법 어떻게 되는지까지 총망라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쇠뜨기 

 

 

 

1. 쇠뜨기란 

관다발식물 속새목 속새과 여러해살이 양치식물로 씨앗이 아니라 포자로 번식하는 풀입니다. 땅속줄기가 옆으로 옆으로 길게 뻗어나가면서 자라게 됩니다. 우리나라 전국의 산들 어디에서나 1속 8종이 분포하고 자라고 있습니다. 이름에 쇠 즉 소가 붙은 것을 봐도 알 수 있듯이 소가 잘 먹는 풀입니다. 

 

그런데 사진으로 봐도 알 수 있듯이 줄기 끝 윗부분이 마치 뱀머리와 비슷하기도 해서 뱀밥이라는 이름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농부에게 있어 이 쇠뜨기풀 자체는 귀찮은 잡초이기도 했습니다. 

 

사람도 나물과 약재로 먹고 복용해 왔습니다. 찬 성질을 가지고 있으므로 몸이 찬 사람과 맥이 약한 사람과는 잘 맞지 않으며 열이 많은 사람과는 잘 맞는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한동안 열풍이 불었던 이런 저런 약초들로 산야초 효소의 재료로도 이용되어 왔습니다. 

 

하지만 잘못된 섭취방법이냐 양 조절을 못하게 되면 폐진증에 걸릴 수도 있으며 저혈압인 사람이 과다 복용하면 기력이 더 떨어지기도 하므로 자신의 체질과도 잘 확인해서 먹어야 합니다. 

쇠뜨기는 생식줄기와 영양줄기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생식줄기는 포자체로 그 윗부분에 뱀머리같은 부분을 말하며 이 생식줄기를 나물로 섭취합니다. 영양줄기는 생식줄기보다는 늦게 나오는데 높이가 30~40cm정도로 속은 비어 있으며 겉에 능선이 있고 마디에 작은 가지와 비늘 같은 잎이 돌아가며 나 있고 이 영양줄기는 약재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쇠뜨기에도 종류가 있어서 햇볕이 잘 드는 곳에서 잘 자라는 것과 반양지, 반응달에서 잘 자라는 것도 있습니다. 또한 중국에서는 약초로서도 많이 이용하고 있는 것이 우리가 오늘 알아보게 될 햇볕이 잘 드는 곳에서 자라는 쇠뜨기입니다. 

 

본초강목에 의하면 이뇨, 심장혈관을 튼튼하게 하며 췌장기능의 활성화, 혈압강하작용, 지혈 작용과 당뇨병 등에의 약리작용이 있습니다. 또한 기침을 멎게 하고 해열, 생리불순, 골절 진통제 역할, 세균으로 인한 이뇨기관의 정상화, 천식 억제 등의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쇠뜨기 꽃말은 노력과 의외, 향상심, 놀람 등이 있습니다. 

 

2. 쇠뜨기 효능 

2-1. 활성산소 제거

몸을 산화시키는 물질인 활성산소는 질병과 노화의 원인이 됩니다. 쇠뜨기에는 규소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은 활성산소 생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암이나 생활습관이 원인이 되는 각종 성인병의 예방과 노화 억제 그리고 안티에이징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2-2. 다이어트 효과 

함유 성분 규소는 몸에 축적되는 중금속 등의 독소를 배출시켜 주는 디톡스효과도 뛰어납니다. 따라서 몸 속의 불필요한 물질을 제거할 수 있으며 건강한 다이어트로도 이어지게 됩니다. 

2-3. 부종 해소 

쇠뜨기에 함유되어 있는 엽록소의 활약으로 이뇨작용이 촉진되어 붓기가 빠지면서 몸이 가벼워집니다. 수분대사가 활발해지기 때문에 신장병이나 심장병으로 인해 붓는 경우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4. 자율신경 

나트륨과 칼슘으로 자율신경의 균형을 잘 맞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봄에 춘곤증으로 고생하는 사람이라면 자율신경의 균형이 깨진 것일 수 있습니다. 

 

2-5. 손발톱과 머리카락의 건강 

칼슘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쇠뜨기를 적당량 먹는 것으로 손발톱과 치아의 건강과 함께 머리카락도 건강해주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손상되어 있는 경우는 회복을 도와주는 효능 또한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2-6. 방광염과 요도염 개선 

수분을 많이 섭취해 몸에서 독소를 배출할 필요가 있는 방광염과 요도염의 경우도 이뇨효과가 있는 쇠뜨기가 도움을 줍니다. 

3. 쇠뜨기 효능 영양소 

3-1. 사포닌 

식물의 뿌리, 줄기, 잎 등에 함유되어 있는 성분인 사포니는 쓴맛과 떫은듯한 맛을 냅니다. 사포닌은 여러 건강효능 효과가 있으며 특히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과산화지질 생성을 억제해 줍니다. 

 

3-2. 규소 

위의 쇠뜨기 효능 살펴보면서 규소 이야기를 많이 했습니다. 규소는 주로 근채류나 곡물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몸 속에서는 모발, 피부, 뼈, 관절, 혈관, 치아, 손발톱에 많이 함유되어 있고 생명을 유지하는데 반드시 필요합니다. 콜라겐과 엘라스틴, 콘트로이친, 히알루로산 등을 구성하고 있으며 결합조직을 튼튼하게 해 줍니다. 

 

3-3. 칼슘 

치아와 뼈를 만드는 재료 중 하나인 칼슘은 필수미네랄입니다. 보통 뼈에 저장되어 있다가 한동안 미네랄을 섭취하지 않으면 이 뼈가 녹아서 그 농도를 유지시키게 됩니다. 칼슘은 골격형성과 근육 수축, 혈액응고, 세포기능조절등에 도움을 줍니다. 

3-4. 마그네슘 

견과류와 해조류, 녹황색채소 등에 풍부한 이 영양소는 단백질 합성을 하기도 하며 에너지대사와 근육 수축, 체온조절, 혈당치 조절 등의 활약을 합니다. 

 

3-5. 나트륨 

필수미네랄의 일종인 나트륨은 세포기능을 유지시키고 신경기능을 정상적으로 유지시키는 효능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근육 수축과 이완 활동도 유지시켜 주는 영양소입니다. 

 

3-6. 엽록소 

클로로필이라고도 불리는 이 영양소는 녹색을 가진 천연색소입니다. 식물 광합성을 도우며 몸 속에 들어가면 쓸데없이 남아 있는 콜레스테롤과 다이옥신을 배출시켜 줍니다. 

 

 

 

 

4. 쇠뜨기 부작용 

식물독 중 하나인 알카로이드나 아미노제라는 물질이 함유되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적당량 이상을 섭취하면 티아민결핍증상을 일으키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하지만 차로 마시는 정도로 대량섭취할 일은 거의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이어트나 부종 때문에 다량 섭취하거나 할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심장과 신장에 질환이 있다면 또는 이런 류의 식물에 알레르기가 있다면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몸이 차가운 사람은 섭취를 피하시기 마랍니다. 

5. 쇠뜨기 먹는 법 

5-1. 쇠뜨기 차 

건강과 미용에 좋은 만큼 간단하게 먹을 수 있는 방법으로는 차로 마시는 것이 빠르고 간단합니다. 시판되고 있는 제품을 구입해서 마셔도 되고 쇠뜨기 자체를 구입해서 차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실물 쇠뜨기를 구입했다면 깨끗하게 씻어서 햇볕에서 잘 말린 후 적당한 크기로 잘라서 후라이팬으로 덖어줍니다. 남은 수분을 다 날리고 향이 나기 시작하면 약불로 조절하고 잘 섞어줍니다. 

 

이렇게 건조시켜 볶은 쇠뜨기를 차 우려 마시듯 또는 주전자에 잘 끓여서 물 대신 마셔도 됩니다. 

 

4-2. 쇠뜨기 효소 

3~5월 봄에 채취해서 수분을 잘 날린 후 쇠뜨기와 설탕의 비율을 1:1로 맞춰서 잘 섞어서 유리병에 담아둡니다. 그늘진 곳에서 6개월 정도 발효되면 효소가 만들어집니다. 매실만들듯이 만들면 됩니다. 

 

그냥 잡초인줄 알았지만 알고 보면 건강과 미용 모두에 좋은 쇠뜨기 효능 그리고 먹는 법까지 확인해 보았습니다. 

댓글